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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산개론] 불대수와 디지털 논리
    학점은행제/전산개론 2021. 1. 19. 11:32

    불 대수 연산

     

    OR 연산

    • 연산 결과 두 개의 값중 하나라도 1이면 1이 되고, 두개의 값 모두 0이면 0이 됌
    • 한쪽이 1 이면 참

    0 + 0 = 0

    0 + 1 = 1

    1 + 0 = 1

    1 + 1 = 1

     

     

    AND 연산

    • 연산 결과 두개의 값 모두 1이면 1이 되고, 하나라도 0이 있으면 0이 됌
    • 하나라도 0이면 거짓

    0 * 0 = 0 거짓

    0 * 1 = 0 거짓

    1 * 0 = 0 거짓

    1 * 1 = 참

     

    NOT 연산

    • 연산 결과로 0은 1이 되고, 1은 0이 됌

    0' = 1

    1' = 0

     

     

    불대수 법칙

    A,B,C가 0 또는 1의 값을 갖는 변수라 할 때, 불 대수와 관련된 법칙

    교환법칙

    A + B = B + A

    A * B = B * A

     

    결합법칙

    (A + B) + C = (A*B)+(A*C)

    (A * B) * C = A *(B * C)

     

    분배법칙

    A * (B+C) = (A*B) + (A*C)

    A + (B * C) = (A+B)*(A+C)

     

    드모르간의 법칙

    (A + B)'=A' * B'

    (A*B)'=A' + B'

     

     

     


    게이트

    OR 게이트

    • 불 대수의 OR 연산을 하는 게이트
    • 두 개의 입력을 받아 둘 중 하나라도 1이면 1출력, 둘다 0이면 0출력
    A B A OR B
    0 0 0
    0 1 1
    1 0 1
    1 1 1

    진리표

    OR 게이트 스위치 표현

    AND 게이트

    • 불 대수의 AND 연산을 하는 게이트
    • 두 개의 입력을 받아 둘 다 1인 경우에만 1 출력, 나머지 경우에는 0 출력
    A B A AND  B
    0 0 0
    0 1 0
    1 0 0
    1 1 1

    AND 게이트 스위치 표현

    NOT 게이트

    • 불대수의 NOT 연산을 하는 게이트
    • 한 개의 입력만 받아 1이면 0출력, 0이면 1출력
    A NOT A
    0 1
    1 0

     

    XOR 게이트

    • 두개의 입력을 받아 입력값이 같으면 0 출력, 다르면 1출력
    • OR 게이트와 반대임
    A B A XOR B
    0 0 0
    0 1 1
    1 0 1
    1 1 0

    XOR 게이트 논리식과 논리도

     

    NOR 게이트

    • OR 게이트 오른쪽에 NOT 게이트를 연결한 것과 같음
    • OR 게이트의 반대로 동작
    • OR : 둘 중 하나라도 1이면 1출력, 둘다 0이면 0출력
    • NOR : 둘 중 하나라도 1이면 0출력, 둘다 0이면 1출력
    A B A NOR B
    0 0 1
    0 1 0
    1 0 0
    1 1 0

     

     

     

     

    논리식과 논리도

     

     

    NAND 게이트

    • AND게이트 오른쪽에 NOT 게이트를 연결한것과 같음
    • AND게이트와 반대로 동작함
    • 둘다 0일때 1, 둘다 1일때 0
    A B A NAND B
    0 0 1
    0 1 1
    1 0 1
    1 1 0

     

     

     


    논리회로 예 1

     

    진리표
    논리식

     

     

    논리회로 예 2

    논리회로
    진리표
    논리식

    논리회로 예1과 논리회로 예2 비교

    1)

    X = (A+B)(A+C)

    X = A+(B*C)

     

    2)

    (A+B)(A+C)=A+(B*C)

     


    가산기 설계

    1단계) 블록도 구상

    2단계) 진리표 작성

    3단계) 논리식과 논리도 작성

     

    논리식
    논리도


    플립플롭

    • 컴퓨터에서 1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회로
    • R이 0이면 무조건 0
    • R의 값에 의존함
    S R 저장값
    0 1 1
    1 0 0
    1 1 변화 없음

    SR 플립플롭 논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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