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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티미디어개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의 현재와 미래
    학점은행제/멀티미디어개론 2021. 1. 17. 15:04

    생체 인식 인터페이스

    • 특정한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생체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 지문, 얼굴, 홍채 인식처럼 신체 특징을 이용하는 방식과 음성, 서명 같은 행동 특징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분류
    • 대부분 복제가 불가능하고, 분실 위험이 없고, 제3자가 도용할 수 없어서 보안 분야에서 활용됌
    • 기밀 유지, 안전 대책, 방범 등이 중요해짐에 따라 용도가 점점 확대되고 있음

     

    생체 인식의 실패 원인

    • 얼굴은 인식은 주변 환경의 밝기에 따라 다르게 인식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이 조금 떨어짐
    • 홍채 인식은 중복될 수 있는 확률이 거의 0%에 가까움
    • 음성 인식은 음성 모사가 가능하면 중복될 가능성이 있음
    • 지문 인식은 손이 닳는 특정 직업이 있을 수 있어서 분실 위험이 있음

     

    손바닥 인식

    • 손금의 형태와 독특한 패턴을 이용한 기술

     

    지문 인식

    • 지문에 존재하는 18개의 포인트의 특징점을 파악한 후 저장된 원본 데이터와 비교하여 일치 여부를 판단함
    • 안전성, 편리성, 단순성, 저비용

     

    안면 인식

    • 카메라를 사용하여 쉽게 판별이 가능한 기술
    • 사람의 얼굴 형태가 상황과 조명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안기술로 적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음

     

    정맥 인식

    • 손등 또는 손목의 혈관 형태를 인식하는 기술
    • 보안성이 높지만, 시스템 구성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활용 범위가 제한적임

     

    음성 인식

    • 파형으로 인식함
    • 사람의 억양과 말하는 습관에 따른 음성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하는 기술
    •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감기, 목이 쉬었을때, 목소리의 모방 소음 등에 취약함

     

    생체 인식 제품 사례

    • 효오스그룹의 홍채 인식 기술을 이용한 아이락
    • 스마트폰의 지문 인식 기능 (국내에서는 팬택이라는 회사에서 출시 되었었음)
    • 눈동자 인식 기능이 탑재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3
    • 얼굴 인식 기능으로 구현된 KT 텔레캅의 페이스캅(Facecop)
    • 리모컨 대신 눈 동작만으로 TV를 조작할 수 있는 시선 인식 기술을 개발

     

    IT 기술 기반의 인터페이스

    입력 장치의 변화

    • 키의 개수가 101개 였던 키보드는 스마트 기기가 출시된 후 34로 대폭 줄어듬
    • 마우스는 윈도우 8이 출시되면서 터치 방식으로 변화
    • 제스처 컨트롤로 손의 움직임에 따라 사진 넘기기, 음악 재생 및 정지, 볼륨 조절 등 가능

     

    노트북의 변화

    • 화면과 자판을 분리해 태블릿으로 사용이 가능함
    • 제스처만으로 노트북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됌

     

    스마트폰의 변화

    • 노트 트렌드와 펜 기능
    • 아이폰 본체 회전 기술
    • 애플사의 애플펜슬, 와콤사의 펜 등은 펜 안에 건전지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영구적으로 오래 사용이 가능함

     

    NUI 인터페이스의 현재

    • NUI 기술은 생활 전반에서 활용 되고 있음
    • 음성, 제스처, 눈동자 추적 기술 등이 대표적임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작은 크기의 화면에 맞는 인터페이스가 요구됌

     

    음성 인터페이스의 한계

    • 사람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방식
    • 최초로 구현한 제품은 애플의 시리와 안드로이드의 구글 보이스
    • 아직은 초보 단계로 간단한 연속 문장이나 단어 정도를 이해하는 수준

     

    보편적인 제스처 인식 기술

    •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상영된 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됌
    • 카프리 (Capri) : 동작인식 센서로 모바일에 적합하도록 작게 만들어 보편적인 제스처 인식 기술 개발
    • 립모션 (Leap Motion) 컨트롤러 : 손과 손가락으로 움직이는 방식을 컴퓨터가 그대로 감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제스처 인식 기술의 숙제

    •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통용될 수 있는,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제스처 언어를 만들어야함
    • 손의 촉감과 쥐는 느낌을 적용하는 것

    변형 키보드 인터페이스 기술

    • IBM의 변형 터치 스크린 키보드 인터페이스 기술
    • 손가락이 두꺼운 경우에도 사용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자판의 키 크기가 작아지고 간격도 넓어짐
    • 아이폰의 가상 키보드 : 한글 두벌식 쿼티 자판, 천지인 자판

     

    쥐는 힘 인터페이스 기술

    • 스마트폰 단말기의 특정 부위를 움켜쥐거나 테두리를 한쪽 방향으로 쓸어내리면 앱을 실행할 수 있음

     

    입력을 감지하는 형태

    • 스마트폰을 움켜쥐는 스큐징(Squeezing)
    • 스마트폰 케이스의 좌우 측면을 한쪽 방향으로 쓸어내리고 올리는 셰어링(Shearing)
    • 스마트폰의 아래 부분을 옆으로 벌리는 것처럼 힘을 주는 스플레잉 (Splaying)

     

    아이 에어 터치 인터페이스 기술

    • 사용자가 손을 사용하여 공중의 영상, 아이콘을 제어하는 방식
    • 헤더 마운트 디스플레이 (VR 같은 안경 착용)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 인터페이스 기술

    라이트 스페이스 기술

    • 터치와 터치스크린을 혼합한 기술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에 카메라와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를 구현함

     

    옴니터치 프로젝트

    • 소형의 피코 프로젝터와 3D 스캐너로 구성된 시스템을 사용자의 어깨에 장착함
    • 상하좌우 모두 그래픽 이미지의 투영이 가능하고, 3D 스캐너를 이용하여 투명 이미지와 인터랙티브하게 동작

     

    스킨풋 프로젝트

    •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손바닥 또는 팔뚝에 디스플레이 함 (센서가 장착된 팔목 밴드 사용)

     

    키넥트 진화 프로젝트

    • 키넥트 퓨전 기술은 연속적인 실시간 환경의 스캐닝과 3D 렌더링을 통해 사람이나 사물의 3D 모델을 구현하고 사용자의 다양한 동작을 인식함. (카메라로 얼굴 찍으면 얼굴 포인트를 인식한 후 그대로 프린트하는 기술)

    키넥트랙

    • 키넥트의 IR 발생기와 카메라를 분리시켜 다양한 차원에서 사용자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추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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