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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티미디어개론] 인터렉션과 인터페이스
    학점은행제/멀티미디어개론 2021. 1. 17. 13:46

    인터랙션

    • 상호작용성을 의미하는 interaction 에서 유래함
    •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등과 같은 인공 매체들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도 포함함

     

    인터페이스

    • 인터랙션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매체
    • 과거에는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했지만 요즘은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 인터랙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됌
    • 디지털 기기와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

     

    상호작용성(Interactive)

    • 인터랙션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
    • 유사한 개념으로는 행동과 인터랙션이 있음

     

    상호작용성의 정의

    사용되는 분야에 따른 정의

    • 공학분야 : 사람이 기계를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Usability)
    • HCI 분야 : 사람과 컴퓨터가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시스템 환경을 설계하여 작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 교육분야 : 온라인 학습 효과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

     

    접근 형태에 따른 정의

    • 조작 가능성
    • 네트워크 연결성 : 온라인 학습 가능하도록
    • 정보 교환성
    • 콘텐츠 인지성

     

    상호작용성의 개념의 확대

    •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음
    • 최근 웹이 진화하면서 상호작용성 개념이 더욱 중요해짐

     

    웹의 진화

    • 웹 1.0
    • 웹 2.0 : 개방, 공유, 참여
    • 웹 3.0 : 스마트, 시멘틱 (향상된 검색 기능)
    • 웹 4.0 : 인텔리전트 지능형으로 진화 (인공지능)
    • 공급자는 플랫폼만 제공하고 사용자는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음 ex) SNS, 소셜 커뮤니티
    • 집단지성을 통하여 지식의 생산 주도
    • 롱 테일 법칙 활성화
    • 아마존은 원래 책을 파는 서점이었다. 매출 성향을 살펴보니 인기있는 책들보다 인기 없는 책들은 꾸준히 소득이 있는것을 확인함. 즉 비주류도 소득을 낼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됌

     

    인터랙션 디자인

    • 대화형 시스템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디자인
    •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구조와 동작(행동)까지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 사람과 객체 사이에 다양한 형태로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목적

     

    UX

    • User eXperience
    • 디자인 요소

     

     

    인터랙션 디자인의 유형과 발전 방향

     

    사람과 객체 사이의 인터랙션

    •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것이냐? 에 초점을 맞춤
    • 객체에 내재된 작용이 지배하는 인터랙션
    • 그밖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터랙션, 사람과 환경 사이의 인터랙션, 사람과 우주 사이의 인터랙션 등

     

    인터랙션 디자인의 유형과 발전 방향

    • 처음에는 시각에 초점을 맞췄음
    • 요즘은 사용자 경험에 따라 발전함
    • 최근에는 사람의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등과 같은 정보에 반응하는 다중감각 인터랙션(Multimodal Interaction) 이 발전하고 있음 ex)영화관 4D 의자

     

    인터랙션 디자인의 사례

    • 마우스 : 화면이라는 공간을 통해 문자가 아닌 기능 Function 으로 사용자와 인터랙션함
    • GUI :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요소를 이용하는 WIMP (Windows, Icons, Menus, Pointing Devices) 인터페이스
    • 닌텐도 위(Wii) 의 모션 플러스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MOVE 컨트롤러
    • X박스의 키넥트(Kinect)
    • 나이키의 운동화와 퓨얼밴드 (Nike FuelBand)

     

    인터페이스의 정의

    • 분리된 서로 다른 두 환경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발생하는 공간
    • 디지털 기기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개자 역할을 함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요함
    •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음
    • USB (Universal Serial Bus) 도 인터페이스 중의 하나임
    • 한국전자부품연구원(KETI)이 개발 중인 지능형 자동차 전장 솔루션 차량 유리 전면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돼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대표적인 예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er Interface)
    • 문자 방식 (CUI), 메뉴 방식(MUI), 그래픽 방식(GUI) 로 분류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하드웨어 장치 사이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물리적인 장치
    • 대표적인 예 : 플러그, 인터페이스 카드 등

     

    인터랙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비교

    •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시스템에 내재된 기능들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함
    • 인터랙션 디자인은 반응에 초점을 맞춰서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정의함
    • 인터랙션은 인터페이스의 상위 개념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디자인 관점 기능의 시각화 상호작용과 반응
    요구 사항 시각적인 감각 인터페이스와 행위
    디자인의 범위 특정 부분 설게 포괄적인 설계
    역할 중개자 역할 커뮤니케이션 역할

     

     

    정리

    • 인터페이스는 시각에 초점을 맞추고
    • 인터랙션은 반응에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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