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랙션
- 상호작용성을 의미하는 interaction 에서 유래함
-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등과 같은 인공 매체들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도 포함함
인터페이스
- 인터랙션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매체
- 과거에는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했지만 요즘은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 인터랙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됌
- 디지털 기기와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
상호작용성(Interactive)
- 인터랙션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
- 유사한 개념으로는 행동과 인터랙션이 있음
상호작용성의 정의
사용되는 분야에 따른 정의
- 공학분야 : 사람이 기계를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Usability)
- HCI 분야 : 사람과 컴퓨터가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시스템 환경을 설계하여 작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 교육분야 : 온라인 학습 효과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
접근 형태에 따른 정의
- 조작 가능성
- 네트워크 연결성 : 온라인 학습 가능하도록
- 정보 교환성
- 콘텐츠 인지성
상호작용성의 개념의 확대
-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음
- 최근 웹이 진화하면서 상호작용성 개념이 더욱 중요해짐
웹의 진화
- 웹 1.0
- 웹 2.0 : 개방, 공유, 참여
- 웹 3.0 : 스마트, 시멘틱 (향상된 검색 기능)
- 웹 4.0 : 인텔리전트 지능형으로 진화 (인공지능)
- 공급자는 플랫폼만 제공하고 사용자는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음 ex) SNS, 소셜 커뮤니티
- 집단지성을 통하여 지식의 생산 주도
- 롱 테일 법칙 활성화
- 아마존은 원래 책을 파는 서점이었다. 매출 성향을 살펴보니 인기있는 책들보다 인기 없는 책들은 꾸준히 소득이 있는것을 확인함. 즉 비주류도 소득을 낼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됌
인터랙션 디자인
- 대화형 시스템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디자인
-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구조와 동작(행동)까지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 사람과 객체 사이에 다양한 형태로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목적
UX
인터랙션 디자인의 유형과 발전 방향
사람과 객체 사이의 인터랙션
-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것이냐? 에 초점을 맞춤
- 객체에 내재된 작용이 지배하는 인터랙션
- 그밖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터랙션, 사람과 환경 사이의 인터랙션, 사람과 우주 사이의 인터랙션 등
인터랙션 디자인의 유형과 발전 방향
- 처음에는 시각에 초점을 맞췄음
- 요즘은 사용자 경험에 따라 발전함
- 최근에는 사람의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등과 같은 정보에 반응하는 다중감각 인터랙션(Multimodal Interaction) 이 발전하고 있음 ex)영화관 4D 의자
인터랙션 디자인의 사례
- 마우스 : 화면이라는 공간을 통해 문자가 아닌 기능 Function 으로 사용자와 인터랙션함
- GUI :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요소를 이용하는 WIMP (Windows, Icons, Menus, Pointing Devices) 인터페이스
- 닌텐도 위(Wii) 의 모션 플러스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MOVE 컨트롤러
- X박스의 키넥트(Kinect)
- 나이키의 운동화와 퓨얼밴드 (Nike FuelBand)
인터페이스의 정의
- 분리된 서로 다른 두 환경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발생하는 공간
- 디지털 기기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개자 역할을 함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요함
-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음
- USB (Universal Serial Bus) 도 인터페이스 중의 하나임
- 한국전자부품연구원(KETI)이 개발 중인 지능형 자동차 전장 솔루션 차량 유리 전면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돼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대표적인 예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er Interface)
- 문자 방식 (CUI), 메뉴 방식(MUI), 그래픽 방식(GUI) 로 분류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하드웨어 장치 사이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물리적인 장치
- 대표적인 예 : 플러그, 인터페이스 카드 등
인터랙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비교
-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시스템에 내재된 기능들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함
- 인터랙션 디자인은 반응에 초점을 맞춰서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정의함
- 인터랙션은 인터페이스의 상위 개념
|
인터페이스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 |
디자인 관점 |
기능의 시각화 |
상호작용과 반응 |
요구 사항 |
시각적인 감각 |
인터페이스와 행위 |
디자인의 범위 |
특정 부분 설게 |
포괄적인 설계 |
역할 |
중개자 역할 |
커뮤니케이션 역할 |
정리
- 인터페이스는 시각에 초점을 맞추고
- 인터랙션은 반응에 초점을 맞춘다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