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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티미디어개론] 사용자 경험과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학점은행제/멀티미디어개론 2021. 1. 17. 14:34

     

    UX와 UI의 정확한 뜻!

    사용자경험 (UX : User eXperience)

    • 상호작용 하면서 나타나는 느낌이나 경험
    • 평가 기준 :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User Interface)

    • 사람과 시스템의 관계 또는 채널을 의미
    • 평가 기준 : 접근성, 사용성, 편리성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한 작업
    •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성, 정보 구조, 인간공학 등 포함

     

    사용자 경험의 미래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작업 외에도, 전략 수립, 기획, 정보 설계, UI 디자인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
    • 마우스가 사라지고 전부 터치 스크린으로 변화할 수도 있음
    •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할 것임
    • 앞으로는 시장 점유율(Market Share)을 벗어나 인지도 점유율(Mind Share)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 UX 이후에는 SX(Social Experience)로 진화할 것임

     

    UI 환경

    • 화면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단순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UX 환경

    • 화면 뿐만이 아니라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등과 같이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려하여 디자인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 인간이 컴퓨터를 좀 더 쉽고 유용하게 사용함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
    • 사용자의 편의성, 유용성, 사용성, 감성의 충족을 고려해야함

     

    HCI 1.0

    • HCI 는 학문중의 하나임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기술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

     

    HCI 2.0

    • 개인과 컴퓨터와의 관계를 넘어서 집단(사회)과 디지털 기기, 서비스, 콘텐츠 등과 상호작용을 맺음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 컴퓨팅, 인터페이스 등의 정의로 확대됌

     

    홀러리스의 천공 카드

    옛날에는 홀러리스의 천공 카드로 구멍을 뚫어서 0과 1을 찍어서 컴퓨터를 사용했음. 이때 사람들은 이게 6개월을 8시간으로 줄여줬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다고 생각했음. 하지만 지금 보면 엄청 불편해보임.

     

     

     

    HCI 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

    • 컴퓨터와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일반인도 흥미를 가지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것이 중요해짐
    • 각종 기기가 점점 더 소형화, 경량화 되어 디지털 서비스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것이 중요해짐
    • 컴퓨터가 일상 생활 곳곳에서 사용되면서 HCI 원칙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UI는 아무도 소비하지 않게됌
    • 진보된 HCI 기술이 적용되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서비스 만족도도 향상됌
    • 비즈니스 적으로도 향상된 성능을 보여야함

     

    스마트폰 잠금해제 방식

    • 슬라이드, 비밀번호, 패턴인식, 지문인식, 노크코드, 홍체인식, 생체인식

     

    HCI의 미래

    • 일상생활의 보편적인 도구로 확대
    • 사용자와 컴퓨터사이에 상호관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일상생활과 사용 맥락, 행동을 통해 전후 관계를 파악하려는 방향으로 변화

     

    소셜 인터랙션

    • 개인과 기기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변하고 있음

     

    영역의 경계 파괴

    • 일정한 영역 없이 사용자의 총체적 경험에 초점을 두어 최적의 경험을 도출하려는 방향으로 진화
    • 과거의 터치 기술에 한정되던 HCI 환경 또한 진화하여 인간의 동작과 뇌파 등 다양한 대상을 인지하게 될 예정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서 지켜야 되는 원칙

    •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기대에 부응하고 원하는 작업을 지원해야함
    • 인터페이스는 배우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주어야 함
    • 인터페이스는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의 획득과 작업 수행을 도와야 함

     

    CUI 방식 (Character User Interface)

    • 컴퓨터가 개발되면서부터 사용하던 방식
    • 문자를 사용하여 명령어 입력
    • 수많은 명령어를 암기해야 하는 부담이 있음
    • 유닉스나 MS-DOS가 대표적인 CUI 방식의 운영체제

     

    GUI 방식 (Graphical User Interface)

    • 애플사의 매킨토시를 통해 처음으로 나옴
    • 마우스, 트랙볼, 트랙패드(노트북에 붙어있는 것), 멀티터치 등

    NUI 방식 (Natural User Interface)

    • 사람의 동작이나 음성 등으로 시스템을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애플의 아이폰

     

    장점 : 

    • 배우기 쉽기 때문에 학습 비용이 낮음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쉽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음

     

    단점 : 

    • 위젯이 없어 어떤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없음
    • 명령어 집합(제스처)에 의한 특정 동작들, 인식 가능한 음성 키워드 등을 사용자가 기억하고 있어야함
    • 동일한 제스처라도 문화적 배경이 다르면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 (손으로 오케이를 표시하는게 브라질에서는 욕임)
    • 입력이 짧은 순간에 이루어지면 시스템이 인지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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